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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과열(오버히트:Over Heat)되었을 때

관리자|2005-01-22|조회 7,221
오버히트의 증상
운행 중에 계기판의 온도게이지 지침이 장시간 적색눈금
'H'(High)을 가리키면 엔진이 과열(오버히트:Over Heat) 된
것으로 점차적으로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고 엔진을 망치로 치는
듯한 노킹(Knocking) 소리가 발생한다.

오버히트의 원인
오버히트는 대부분 여름철에 많이 일어나는데 그 주요 원인
으로는 냉각수 부족, 워터펌프 구동벨트가 끊어지거나 장력의
이완, 냉각수 통로의 막힘, 냉각 호스와 라디에이터 코어(Radiator Core) 등에서의 누수 때문이다.

응급조치
1. 비상등을 점등하고 가능한 빨리 안전한 장소로 이동한다.
이때 차량을 정지하지 않고 계속해서 주행을 하게 되면
라디에이터 내부의 압력이 상승하여 캡으로부터
'펑'하는 소리가 나면서 엔진룸에서 증기가 분출된다.

2. 변속레버를 중립위치(자동변속기는 'N' 위치)에 놓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걸어 놓는다.
이때 주의할 것은 에어컨을 가동 중이면 중단시키고 냉각팬의
작동으로 과열된 엔진을 보다 신속하게 냉각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엔진을 바로 끄지 말아야 한다'.
바로 끄게 되면 과열된 엔진내부의 부품들이 손상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3. 엔진시동을 켠 상태로 후드(Hood)를 열어 엔진룸 내부에 통풍이 잘 되도록 하여 엔진을
자연 냉각시키고 계기판의 온도 게이지 지침이 정상으로 내려간 후 엔진시동을 끈다.

4. 엔진 오버히트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엔진이 완전히 냉각된 후 다음 사항을 점검한다.
- 냉각수 보조 탱크에 냉각수가 충분한지 확인하고 라디에이터, 호스 등의 파열 및 냉각수
누수 여부를 점검한다. 만약 라디에이터 캡을 열고자 할 때에는 두꺼운 헝겊 등으로 캡을
완전히 감싼 다음 한 번에 열지 말고 우선 1단계만 열어 캡의 한쪽을 누르면서 증기를 완전히
뺀 후 열도록 한다.
- 워터펌프 구동벨트가 끊어졌는지 팬벨트의 장력이 적당한지를 점검한다.
(팬벨트의 장력은 10㎏의 힘으로 눌렸을 때 8∼10㎜정도의 눌림이 있으면 정상)

5. 점검 후 이상이 없으면 냉각수를 보충하고 엔진의 시동을 걸어서 자연스럽게 냉각팬이 정상
온도 (냉각수의 온도가 약 85℃)에서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6. 냉각팬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었다면 가까운 정비업소로 이동하여 재점검을 받아야 한다.



※ 주행해서는 안 될 경우
- 워터펌프 구동벨트가 끊어졌거나 냉각수가 샐 경우
- 엔진이 과열되어도 냉각팬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 냉각수를 보충해도 양이 조금씩 줄어들 경우
이럴 경우에는 오버히트가 재발생 할 우려가 있으므로 운행을 삼가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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