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후보 홍길동

노동계소식

"유성기업 사태" 보수언론 마녀사냥 중단하라!

"유성기업 사태" 보수언론 마녀사냥 중단하라!

언론들, 파업 배경 따지지 않고 '손실계산' 혹은 '알박기 파업' 색칠


"조그마한 링을 만드는 회사가 파업을 했을 뿐인데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 전체가 흔들리고 있다."(23일 KBS <뉴스9>)
"한 자동차 부품회사가 파업 중인데 그 여파로 국내 자동차 업계의 생산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22일 MBC <뉴스데스크>)
"현대-기아차 공장이 조그마한 부품 하나 때문에 멈춰 설 위기에 놓였다. 이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의 파업 때문이다."(22일 SBS <8뉴스>)

유성기업 사태에 대한 대부분의 보도는 '파업으로 인한 피해'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위의 경우처럼 "현대-기아차는 재고 부족으로 20일 야간근무조부터 일부 생산라인 가동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파업이 이어질 경우 재고가 소진되는 오는 25일을 전후로 완성차 생산라인의 전면적인 가동차질이 우려된다"는 보도가 대부분이다. 왜 파업을 하게 되었는지, 파업의 이유나 배경을 따져보는 언론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2일 저녁, 방송3사 메인뉴스도 유성기업 사태의 원인에 대해 각각 '교대근무제 등을 놓고 노사가 극심한 의견차를 벌이다'(KBS)
'노사문제'(MBC)
'근무시간 단축과 월급제 도입 등을 놓고 노사 다툼이 벌어져'(SBS)라는 간략한 언급만을 한 채 '파업으로 인한 손실계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그런데 이 보다 더 악질적으로 유성기업 사태를 바라보는 언론(?)이 있으니, 바로 조선일보다. 23일, 유성기업 사태에 대한 기사의 제목을 <민노총 부품사 파업에…한국차 생산 중단 위기>로 뽑으며 언론들 가운데 유일하게 유성기업 노조가 '민주노총 소속'임을 강조하던 조선일보는 24일에는 유성기업 파업을 '민노총이 노리는 알박기 파업'으로 규정했다.

조선일보는 24일 6면 <"민노총이 노리는 '알박기 파업'…부품사 10군데 더 있다">에서 "이번 파업은 민주노총과 금속노조가 일본 대지진에서 학습한 것을 응용한 전형적인 '알박기 파업'"이라는 한국경총 관계자의 발언을 주요하게 전달했다.

조선일보는 "몇 가지 측면에서 민주노총과 금속노조의 의도된 파업이라는 의혹이 제기된다"며 △2008년 4월 정갑득 당시 금속노조 위원장이 금속노조 중앙교섭에서 "쟁의기금 20억원만 있으면 핵심부품 공장 가동을 중지시켜 완성차 4사를 한 달 정도 생산 중지시키는 것은 문제없을 것 같다"고 발언한 것 △발레오, 동희오토 등 다른 부품회사 해고 노동자들이 유성기업 공장 점거에 참가한 것 등을 근거로 내세웠다.

이어진 기사 <점유율 80% 유성기업 3년 연속 적자…勞 파업때마다 使 끌려다녀>에서는 유성기업 3년 연속 적자의 원인을 '매년 파업을 통해 임금인상안을 관철시켜온' 노동조합에 돌리기도 했다.


"덮어놓고 파업 손실만 부풀리는 보도도 저급하기는 마찬가지" 

이와 관련, 민주노총은 24일 오전 논평을 내어 "누구를 위한 공권력이고 무엇을 위한 언론인가"라고 물으며 "정부, 기업, 언론은 마녀사냥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보수언론들이 정부와 사용자들의 선전을 전달하기에 여념이 없다. 보수언론은 파업의 요인을 제공한 회사의 노사합의 불이행과 불법 직장폐쇄, 현대기아차그룹의 배후 개입에 대해선 철저히 입을 다물었다"며 "언제쯤이면 노동자를 겨눈 칼 대신 펜을 들 것인가?"고 지적했다.

이들은 "언론에겐 산별노조이며 노조총연합 단체로서 합당한 연대활동에 나선 노동자들만 불순한 외부세력이었다"며 "덮어놓고 파업의 손실만 부풀리는 보도도 저급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유성기업 3년 연속 적자의 원인을 노동조합에 돌린 조선일보 기사와 관련해서도"(적자의 원인은) 대기업의 하청단가 후려치기와 하청업체 노사관계까지 지휘 감독하는 횡포"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이익을 내면 원청사가 하청단가를 낮추기 때문에 유성기업이 고의로 적자를 만들었다고 한다. 나아가 납품기일을 맞추지 못하면 원청사에 시간당 19억원을 배상해야 한다는 노예계약 수준의 원하청 관계가 경총의 주장에 의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주간연속 2교대제와 관련해서도 "노조의 일방적 주장이 아니라 올해부터 시행하기로 2009년 유성기업 노사가 이미 합의한 내용이다. 파업도 이 합의를 회사가 성실히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며 "연봉 7천만원이란 주장에 대해 현장 노동자들은 펄쩍 뛰며 분노한다. 얼토당토 않은 연봉액을 꾸며대며 국민 정서를 호도하는 것은 너무도 치졸하다"고 밝혔다.


미디어스 곽상아 기자 (2011년 05월 24일 (화) 12:07:22) 글 펌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제5대집행부

등록일2011-05-25

조회수5,73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이름 : 비밀번호 : 스팸방지코드 :

새로운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