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후보 홍길동

노동계소식

총연맹! 롯데그룹 악덕경영, 노조탄압 강력 규탄<펌>

민주노총, 롯데그룹 악덕경영·노조탄압 강력 규탄
2월 말 대규모 집회, 지역총파업, 불매운동 전국화 등 추진 경고

2011년 01월 26일 (수) 홍미리 기자 gommiri@naver.com

민주노총이 롯데그룹의 부당노동행위를 비롯한 악덕경영 중단을 촉구하며 강력한 응징투쟁을 경고하고 나섰다.

롯데는 노동조합을 결성했다는 이유로 노동자들 용역업체와의 계약해지 방식으로 집단해고를 일삼고, 경영권을 일방적으로 앞세워 조합원들에게 부당한 직장 이전(전적)을 강요하기도 했다. 최근 롯데쇼핑은 ‘통큰 상품’ 시리즐 중소·영세상인들 생존을 위협하는가 하면 잠실 롯데월드 임차인 수백 명을 일시에 내쫓으려 하는 등 끊임없이 악행을 저지르고 있다.

민주노총은 26일 오전 11시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노동탄압 백화점 롯데의 부도덕경영을 고발하고 대응투쟁 확대계획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민주노총을 비롯해 대전지역본부와 공공노조 대전일반지부 롯데백화점지회, 서비스연맹 롯데미도파노동조합은 롯데그룹 부도덕경영을 고발하고 그에 대한 공동투쟁을 결의했다.

이들은 특히 회견에서 롯데백화점 집단해고 배경에 아웃소싱(외주화)을 악용한 편법경영, 부도덕경영 정황이 포착된 의혹을 제기하며 해고된 노동자들 즉각 복직을 촉구하는 한편 중소상인들과 연대해 그룹차원 문제로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주)롯데쇼핑은 지난해 10월 말 롯데백화점 대전점에서 시설관리를 담당하던 비정규직 노동자 24명을 하루아침에 무더기 해고했다. 노조를 결성한 직후 일어난 일이었다. 해고노동자들은 부당해고에 항의하며 90일 째 혹한의 거리에서 투쟁을 전개하고 있다.

또 롯데쇼핑은 미도파백화점을 인수한 후 경영권만을 일방적으로 앞세워 노동자들에게 부당한 직장이전(전적)을 강요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회사는 일방적 전적에 항의하며 협의를 요구하는 롯데미도파노동조합 조합원들에게 인사와 임금에서 불이익을 가하는 등 압박을 지속하고 있다. 롯데의 노동탄압과 악덕경영은 지역과 영역, 대상을 가리지 않고 자행되고 있다.

특히 롯데백화점 집단해고 배경에는 아웃소싱(외주화)을 악용한 롯데쇼핑의 편법과 부도덕경영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사회적 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롯데백화점 대전점에서 해고된 노동자들은 형식상 엠서비스라는 용역회사에 소속돼 있다. 이를 빌미로 롯데쇼핑은 자신들은 해고와 무관하다고 주장하지만 엠서비스 주고객은 롯데쇼핑이다. 이는 원청의 지배적 위치를 이용한 롯데쇼핑에 의해 모든 상황이 전개되고 있으며 롯데쇼핑이 사실상 사용자 위치에 있음을 뜻한다.

엠서비스(대표이사 박상옥)는 설립과 동시에 롯데백화점 6개점과 롯데마트 18개점에 대한 시설관리 업무를 계약했다. 아무런 검증도 받지 않은 신규업체가 롯데쇼핑 용역업무를 무더기로 따낸 것은 상식 밖의 일이다. 롯데의 특별한 지원이나 연관관계 없이 불가능한 일이다. 민주노총은 “롯데가 엠서비스와의 관계에 대해 소명하고 집단해고 사태를 책임지는 해결 주체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구나 롯데쇼핑과 엠서비스는 지난 8년간 수의계약을 통해 용역계약을 체결해왔는데, 업체에 노조가 생기자 아무런 정당한 사유 없이 계약을 해지하는 식으로 노동자들을 해고했으며, 그 과정에서 노조간부들에게 금품과 특혜를 제안하며 노조탈퇴를 회유하는 등 부당노동행위도 마다하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는 롯데그룹 차원의 노조탄압이 복수노조 허용에 앞서 민주노총 예봉을 꺾으려는 민주노조 말살 전략으로 규정한다”고 말하고 “우리는 더 강력한 투쟁으로 롯데 악덕경영에 맞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과 서비스연맹, 공공노조는 오는 2월말 롯데를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와 지역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또 광범위한 홍보를 통해 롯데 부도덕성을 지속적으로 고발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진보진영 연대영역을 확장해 중소·영세 상인들과의 공동행동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민주노총과 해당 가맹·산하조직들은 롯데 불매운동 전국화를 모색하고 실질적 불매투쟁을 실현시키겠다면서 롯데그룹을 향해 “대결과 파국을 원치 않는다면 부당노동행위 등 전방위적 악덕경영을 중단하고 해고된 노동자들을 즉각 복직시키라”고 촉구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jpg111.jpg

등록자제5대집행부

등록일2011-01-31

조회수5,42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이름 : 비밀번호 : 스팸방지코드 :

새로운글